KOREAHUMANRIGHTS | NEWS | 한국인권뉴스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HOME > 한국인권뉴스 > 핫이슈
기사제목 기사내용
성매매특별법의
개정 및 폐지에 앞장섭니다.
 
 
 
 


[행복지수] 부와 권력보다 양질의 사회적 관계가 우선한다 2024·04·02 18:40

아우구스트 닐슨(룬드대학교 조직심리학)

핀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입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순위는 부와 지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핀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꾸준히 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핀란드는 7년 연속 행복지수 챔피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순위는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의 국민에게 사다리 비유를 사용한 간단한 질문 하나를 바탕으로 매겨집니다. 하지만 우리 팀의 새로운 실험 연구에 따르면 사다리 은유는 사람들이 권력과 부를 생각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2005년부터 갤럽 분석 기관은 전 세계의 행복을 측정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점점 더 많은 정부가 국민의 복지(wellbeing)를 우선시한다고 말하면서 이 임무는 특히 중요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영국을 포함한 모든 OECD 국가는 국민의 행복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10여 년 전 부탄은 정부의 주요 목표를 국내총생산(GDP)이 아닌 '국민 총행복'(GNH: Gross National Happiness)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세계 랭킹은 캔트릴 사다리(Cantril Ladder)라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질문 한 가지를 기반으로 합니다:

“아래쪽 0부터 위쪽 10까지 계단 번호가 매겨진 사다리를 상상해 보세요. 사다리의 맨 위는 최고의 삶을, 사다리의 맨 아래는 최악의 삶을 나타냅니다. 현재 여러분은 개인적으로 사다리의 어느 단계에 서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이 질문을 읽으면서 사다리 꼭대기의 비유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이 여러분에게 무엇을 상징하나요? 사랑인가요, 돈인가요, 가족인가요, 아니면 다른 무엇인가인가요?

저는 최근 스웨덴, 미국, 영국의 연구자 그룹을 이끌었습니다. 우리는 영국 성인 1,6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이러한 질문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네이처 사이언티픽 리포트(Nature Scientific Reports)에 발표했습니다. 저희는 5 개의 독립적인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한 그룹에게는 사다리의 꼭대기가 무엇을 상징하는지 물었습니다. 다른 그룹은 똑같은 질문을 받았지만 이번에는 사다리 그림을 포함한 사다리 비유가 삭제되고 '사다리'라는 용어가 '저울'로 대체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다리 은유는 사람들이 권력과 부를 더 많이 생각하게 하고 가족, 친구, 정신 건강은 덜 생각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다리 은유를 제거했을 때 사람들은 여전히 돈을 생각했지만 '부', '부자' 또는 '상류층'과 같은 용어보다는 '재정적 안정'이라는 측면에서 더 많이 생각했습니다.

3번째 그룹에서는 사다리 은유와 질문의 상하 설명이 제거된 문제를 해석했습니다. 4번째와 5번째 독립 그룹에서는 위의 변경 사항과 더불어 '최상의 삶'이라는 문구를 각각 '가장 행복한 삶'과 '가장 조화로운 삶'으로 대체했습니다.

행복과 조화 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다른 그룹에 비해 권력과 부보다는 인간관계, 일과 삶의 균형, 정신 건강 등 보다 광범위한 형태의 웰빙에 대해 더 많이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은 사다리 꼭대기에 오르는 것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 연구팀은 또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질문의 척도 중 어디에 속하고 싶은지 물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종종 사람들이 가능한 최고의 삶을 원한다고 가정하지만, 우리가 아는 한 아무도 이를 테스트한 적이 없습니다. 그 결과 어느 그룹에서도 참가자의 절반 이상이 최고의 삶인 10점을 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인 욕구는 9점이었습니다.

사다리 비유를 사용한 그룹은 예외입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8점을 원했습니다. 사다리 비유는 사람들이 인간관계, 정신 건강, 일과 삶의 균형을 희생하면서 권력과 부를 더 많이 생각하게 만들었고, 더 낮은 점수를 원하게 만들었습니다.

핀란드가 종종 챔피언을 차지하는 행복지수 순위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글쎄요, 이 순위는 광범위한 정의가 아닌 좁은 의미의 부와 권력 중심의 행복에 기초한 순위일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핀란드인들이 불행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그들이 탁월한 행복 유형은 권력과 부에 초점을 맞춘 것일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우리가 측정하고자 하는 행복의 유형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행복에 대한 개인의 생각은 연구자가 결정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사람들에게 행복의 개념에 대해 물어봐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행복을 정의할 때 부와 지위를 아주 조금만 언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돈이 행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돈의 효과는 다른 행복 요인에 비해 약하며 양질의 사회적 관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옥스퍼드 대학교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행복은 실제로 사람들의 생산성을 높이며, 직장에서의 행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소속감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급여는 직장 내 행복의 가장 중요한 동인으로 여겨지지만 소속감보다는 훨씬 약한 요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관계(relationships)라는 행복 과학의 일반적인 메시지와 일치하는 결과입니다.


우리는 어떤 유형의 행복을 측정하고 싶은가요?

이전 연구에 따르면 캔트릴 사다리는 다른 행복 측정 지표보다 사람들의 소득 수준과 사회적 지위를 더 많이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연구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이 질문이 향후 추가 질문으로 보완되어 사람들이 행복의 의미를 명확히 할 수 있다는 더 많은 증거를 추가합니다.

이 연구는 영국에서만 실시되었으므로 이 주제의 글로벌 특성을 고려할 때 다른 국가에서도 당연히 수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는 행복과 웰빙이 우리 삶에서 실제로 그 개념을 정의하는 방식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측정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THE CONVERSATION 2024.3.27.
Creative Commons licence "우리는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을 믿습니다"

[한국인권뉴스]

Copyright 1999-2024  Zeroboard
 
열띤 네티즌들의 토론장
 
성노동 개념 / better health
뉴욕주, 성노동 비범죄화 추진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내 하청지회 서울본사 12층 사장실...
박근혜 "경동맥 잘린 것도 아닌데"
 
자료마당
 
조선에서의 일본군‘위안부’동원: 소개업자・ 접객...
나치 독일의 강제노동과 보상 문제
한타련 거제 주민설명회 수순
성특법이 성범죄, HIV / AIDS 공화국으로
 
한국인권뉴스 회원의 글
 
박근혜 정부의 '한일위안부 합의' 사실상 파기한 문재인
징용배상판결 해법은? / 주익종
[쟁점토론] 윤석열 대통령에게 묻습니다. 누가 통일을 원...
[8.15 전국노동자대회] 반통일 윤석열의 대결정책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