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HUMANRIGHTS | NEWS | 한국인권뉴스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HOME > 한국인권뉴스 > 핫이슈
기사제목 기사내용
성매매특별법의
개정 및 폐지에 앞장섭니다.
 
 
 
 


음모론이 푸틴의 권력장악을 유지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2024·03·17 00:22

젬마 웨어(컨버세이션 편집자 겸 공동 진행자)

음모론이 러시아에서 블라디미르 푸틴의 권력 장악을 유지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3월 15일 대선을 앞두고 러시아인들이 투표장으로 향하는 가운데 음모론이 도처에서 소용돌이치고 있습니다. 이번 주간 대화 팟캐스트에서는 허위 정보 전문가와 함께 블라디미르 푸틴의 러시아에서 이러한 이론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지난 2월 시베리아 형무소에서 러시아 야당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배후에 대한 음모론이 러시아에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크렘린이 아니라 서방에서 온 꼭두각시 주인들에게 살해당했다. 그의 살인이 국제 사회의 눈에 푸틴을 끔찍하게 보이게 할 것이기 때문에 그들에 의해 살해되었다는 것입니다." 영국 셰필드 대학교의 디지털 저널리즘 및 허위 정보 강사 일리야 야블로코프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야블로코프는 소비에트 이후 러시아에서 음모론의 확산을 연구하며, 푸틴이 적어도 2030년까지 크렘린궁에 머물 것으로 보이는 대선을 앞두고 나발니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많이 유포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야블로코프는 더 컨버세이션 위클리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음모론 문화가 푸틴 정권의 핵심 도구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음모론은 사회를 하나로 묶고 정권의 변화를 막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반러시아 음모에 대한 두려움은 현재 러시아 군에 대한 비판, 특히 우크라이나에서의 행동을 검열하기 위한 2022년 형법 개정안과 같은 많은 국내 법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야블로코프는 이렇게 덧붙입니다: 러시아와 러시아 정권에 대한 기존 음모를 근거로 정권을 흔들고 정권의 행동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활동이 금지됩니다.

음모론은 러시아 문화의 변방에 존재하곤 했습니다. 푸틴은 선거나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과 같은 중요한 정치적 순간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음모론에 대한 언급을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음모론이 정치적 논쟁의 중심으로 옮겨졌습니다.

*

더 컨버세이션 위클리 팟캐스트에서 일리야 야블로코프가 푸틴과 음모론의 관계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프랑스 더 컨버세이션의 국제 편집자인 그레고리 레이코가 소개하는 음모론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이 에피소드의 대본은 곧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번 대화 위클리 에피소드는 Gemma Ware와 Katie Flood가 작성하고 제작했으며, Mend Mariwany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엘로이즈 스티븐스가, 테마 음악은 니타 살이 담당했습니다. 스티븐 칸은 글로벌 총괄 편집자, 앨리스 메이슨은 소셜 미디어, 소라야 난디는 트랜스크립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에피소드의 뉴스 클립은 러시아 미디어 모니터, BBC 뉴스, 가디언 뉴스, NBC 뉴스, CBS 모닝, 채널 4 뉴스에서 가져왔습니다.

더컨버세이션 닷컴은 인스타그램이나 이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컨버세이션의 무료 데일리 이메일은 여기에서 구독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나열된 앱 중 하나를 통해 위클리 더 컨버세이션을 듣거나 RSS 피드를 통해 직접 다운로드하거나 여기에서 다른 청취 방법을 찾아보세요.

▦ 출처: THE CONVERSATION  2024년 3월 14일
Creative Commons licence "우리는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을 믿습니다"

[한국인권뉴스]

Copyright 1999-2024  Zeroboard
 
열띤 네티즌들의 토론장
 
성노동 개념 / better health
뉴욕주, 성노동 비범죄화 추진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내 하청지회 서울본사 12층 사장실...
박근혜 "경동맥 잘린 것도 아닌데"
 
자료마당
 
조선에서의 일본군‘위안부’동원: 소개업자・ 접객...
나치 독일의 강제노동과 보상 문제
한타련 거제 주민설명회 수순
성특법이 성범죄, HIV / AIDS 공화국으로
 
한국인권뉴스 회원의 글
 
박근혜 정부의 '한일위안부 합의' 사실상 파기한 문재인
징용배상판결 해법은? / 주익종
[쟁점토론] 윤석열 대통령에게 묻습니다. 누가 통일을 원...
[8.15 전국노동자대회] 반통일 윤석열의 대결정책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