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HUMANRIGHTS | NEWS | 한국인권뉴스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HOME > 한국인권뉴스 > 핫이슈
기사제목 기사내용
성매매특별법의
개정 및 폐지에 앞장섭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역사, 5가지 차트로 이해하기 2023·10·28 00:33

앤드루 토마스(디킨대학교 중동학)

현재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전쟁을 이해하려면 맥락과 역사가 필요합니다. 이 차트는 일부 사건을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한 지역의 변화를 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첫 번째 차트는 서안 지구의 이스라엘 정착촌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지도에는 해당 정착지가 건설된 시기와 장소가 표시됩니다. 짙은 빨간색은 최근 정착지를 나타내고 분홍색은 더 오래된 정착지를 나타냅니다. 회색 점은 설립 날짜가 확인되지 않은 정착지를 나타냅니다.



정착은 1967년 6일 전쟁 이후 본격적으로 이스라엘 정부의 정책이 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이스라엘은 요르단과 이집트의 통제로부터 각각 서안지구와 가자지구를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정착지는 인구가 100명 미만으로 작은 반면, 다른 정착지는 자체 산업 지역을 갖춘 수천 명의 큰 도시로 성장했습니다.

데이터는 UN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을 포함한 여러 출처에서 수집되었습니다. 정착지를 추적하는 이스라엘 기반의 비정부 조직인 Peace Now ; 팔레스타인 영토에서 이스라엘 이 저지른 인권 침해를 추적하는 또 다른 이스라엘 기반 조직인 B'Tselem .

이러한 합의의 합법성은 많은 논쟁의 원천이지만, 국제법, 특히 제4차 제네바 협약 제49조에 따르면 이는 불법으로 간주됩니다.

정착촌이 팔레스타인 땅을 어떻게 침해했는지 더 깊이 이해하려면 1990년대와 오슬로협정으로 되돌아가야 합니다. 이는 이스라엘 정부와 팔레스타인 해방기구(PLO)가 서안지구와 가자 지구에 대한 통제 경계를 설정하기 위해 맺은 일련의 협정이었습니다.



오슬로 2차 협정은 서안지구를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또는 합동 작전이 통제하는 구역으로 나누었습니다. 처음에 오슬로 2차 계획은 서안지구와 가자지구의 영토를 최종 팔레스타인 국가 정부에 넘겨주기 위한 틀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합의로 인해 이러한 상황이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위 지도의 국경은 복잡하고 거의 겹치기 때문에 팔레스타인이 통제하는 일부 지역이 서로 완전히 단절되어 있습니다.

서안지구는 크게 A구역, B구역, C구역으로 나뉩니다.

지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A구역에서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민사 및 보안 통제권을 갖고 있습니다.

파란색 B지역은 공동통제구역으로 이스라엘은 치안을,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학교, 보건, 경제 등 민사 업무를 담당한다.

녹색으로 표시된 C 구역은 이스라엘이 통제하는 구역입니다. 이스라엘 정착촌은 대부분 이 지역에 건설되었습니다.

서안지구의 주요 도시인 헤브론도 내부적으로 H1과 H2로 나뉘어 지도에서 각각 분홍색과 노란색으로 표시되었습니다. H2는 이스라엘이, H1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통제합니다.


난민과 갈등

가자 지구에서 수년에 걸친 분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집을 떠나야 했습니다. 국내 실향민 중 다수는 다양한 조직이 운영하는 난민 캠프와 보호소로 향합니다.

이스라엘의 2004년 철수 정책은 가자에서 이스라엘 군대와 정착지를 제거하려는 계획이었습니다. 정책 이전에는 가자지구에 21개의 민간 정착촌이 있었고 그 중 약 8,500명의 이스라엘인이 거주했습니다. 또한 2000년부터 라파 교차로(이집트 국경)의 완충지대가 확장되면서 그곳 난민캠프의 3분의 1이 파괴되고 16,000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이 국내실향민이 되었다.

아래 차트는 최근 10월 가자 지구에 있는 UN 구호사업국이 운영하는 대피소에서 발생한 국내 실향민의 수를 보여줍니다. 이스라엘이 가자 북부 주민들에게 남쪽으로 대피하라고 명령한 이후 10월 12일 이후 가자 남부 끝에 위치한 데이르 알 발라, 라파, 칸 유니스 지역이 갑자기 증가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집트도 라파에서 국경을 열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최근 적대 행위가 시작된 10월 7일 하마스의 공격 이후 가자지구와 서안지구 내에서 분쟁 사건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아래 지도는 해당 사건이 발생한 장소와 시기를 보여줍니다. 데이터는 폭력과 시위를 포함한 위기 사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미국 기반 조직인 무력 충돌 위치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 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이벤트의 규모와 신속성은 데이터 추적이 가장 최근 작업보다 며칠 뒤쳐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수백 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사망한 10월 18일 알 아흐리 아랍 병원에서의 폭발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영토에서 의료 종사자들과 관련된 사건이 ​​증가하는 추세 중 가장 최근의 사건입니다. 아래 차트는 2018년 이후 이러한 사건을 추적합니다. 데이터는 OCHA에서 가져온 것이며 필터링되어 4명의 주요 가해자를 보여줍니다.  



▦ 출처: theconversation 닷컴 2023.10.24
creative commons

▒ 원문 바로가기

[한국인권뉴스]

Copyright 1999-2024  Zeroboard
 
열띤 네티즌들의 토론장
 
성노동 개념 / better health
뉴욕주, 성노동 비범죄화 추진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내 하청지회 서울본사 12층 사장실...
박근혜 "경동맥 잘린 것도 아닌데"
 
자료마당
 
조선에서의 일본군‘위안부’동원: 소개업자・ 접객...
나치 독일의 강제노동과 보상 문제
한타련 거제 주민설명회 수순
성특법이 성범죄, HIV / AIDS 공화국으로
 
한국인권뉴스 회원의 글
 
박근혜 정부의 '한일위안부 합의' 사실상 파기한 문재인
징용배상판결 해법은? / 주익종
[쟁점토론] 윤석열 대통령에게 묻습니다. 누가 통일을 원...
[8.15 전국노동자대회] 반통일 윤석열의 대결정책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