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HUMANRIGHTS | NEWS | 한국인권뉴스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HOME > 한국인권뉴스 > 핫이슈
기사제목 기사내용
성매매특별법의
개정 및 폐지에 앞장섭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중국의 대만 공격 위험성을 경고한다 2023·08·18 06:53

피터 러틀랜드(웨슬리언 대학교 정부학Government 교수)

미국 국방 전략가들은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혼란을 틈타 대만에 대한 군사 행동을 개시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그들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중국의 통제를 벗어난 분리 독립 지역인 대만을 퇴임 전에 장악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에 대응하여 2023년 7월, 미국은 대만에 3억 4,500만 달러 규모의 군사 지원 패키지를 발표했습니다. 처음으로 의회의 승인이 필요 없는 대통령 인출 권한에 따라 미국 비축 무기가 대만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중국이 지난 1년 동안 대만의 방위력 조사를 강화하면서 더욱 커졌습니다. 지난달에는 중국 국영 미디어 방송사 CCTV에서 중국군의 대만 공격 준비 태세를 다룬 8부작 다큐멘터리 '꿈을 쫓다'가 공개되었습니다.

그러나 시진핑 주석이 대만을 점령하기 위해 군사 행동을 개시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그러한 행동의 가능성이 높아질지 낮아질지에 대한 의견은 여전히 분분합니다.

- 전쟁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우크라이나 전쟁이 대만에 대한 중국의 공격 가능성을 높인다는 주장의 핵심은 미국의 제재 위협이 러시아의 침략을 억제하지 못했다는 데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 집권으로 약화된 미국의 힘이 쇠퇴하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또한 조 바이든 대통령이 그렇게 말했기 때문에 미국이 핵무장한 적과의 전투에 자국 군대를 투입할 의사가 없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푸틴은 2021년 8월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서둘러 철수한 것을 미국이 해외 군사 개입에 대한 욕구를 상실했다는 신호로 여겼습니다. 미국은 이란, 러시아, 중국과 같은 적국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경제 제재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푸틴은 러시아 석유와 가스에 대한 유럽의 의존도가 러시아에 심각한 제재를 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또한 푸틴은 2008년 러시아의 그루지야 침공과 2014년 크림반도 합병에 대한 서방의 미온적인 대응에 용기를 얻었습니다.

유럽인들이 러시아 에너지 구매를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는 푸틴의 예상은 틀렸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미국이 우크라이나 방어를 위해 자국 군대를 투입하는 것을 혐오하는 것에 대해서는 옳았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마찬가지로 대만에 대한 미국의 정책은 경제 제재 위협을 통해 중국의 대만을 공격하는 것을 억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에서는 없었던 미국이 대만을 방어하기 위해 군대를 투입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미국의 공식적인 정책은 대만에 대한 "전략적 모호성"입니다. 또한 대만은 섬이기 때문에 우크라이나보다 방어하기 쉽다는 단순한 지리적 사실도 있습니다.

대만 국민에게 푸틴의 침공은 권위주의적 지도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언제든 전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크라이나는 지금까지 러시아의 승리를 막았지만 인명 손실과 경제 붕괴라는 큰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일부 대만 관측통에 따르면 대만 국민은 정치적 자율성을 지키기 위해 그토록 큰 대가를 치르는 것을 꺼릴 것입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너무 얽매여 대만에 대한 중국의 압력에 대처할 정치적 여유가 없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대만에 판매할 수 있었던 무기가 우크라이나로 보내졌습니다. 시진핑은 이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전쟁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

그러나 대만을 둘러싼 분쟁 가능성을 낮추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승리를 거두지 못했기 때문에 시진핑이 대만을 점령하기 위해 군사력을 사용하는 도박을 할 가능성은 낮아졌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의 야로슬라브 트로피모프는 "우크라이나 전쟁은 군사적 충돌의 본질적인 예측 불가능성에 대해 베이징의 마음을 집중시켰다"고 주장합니다. 한편, 미국 주재 대만 대표인 비킴 샤오(Bi-khim Hsiao)는 우크라이나가 방어에 성공하면 중국이 대만을 공격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가지 이유는 무기의 발전입니다. 항공기, 함정, 탱크를 파괴할 수 있는 최신 드론과 미사일은 대만을 방어하는 데 유리합니다. 이로 인해 중국의 대만 침공은 더욱 위험해졌습니다. 게다가 러시아의 무기는 일반적으로 나토의 무기보다 덜 효과적인 것으로 보이며 중국의 무기고는 러시아 설계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유럽 동맹국들은 미국의 지도력 아래 단합했습니다. 2019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나토가 "뇌사 상태"에 빠졌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나토는 방위비 지출을 늘렸고 스웨덴과 핀란드가 가입을 신청했습니다. 핀란드는 2023년 4월에 공식적으로 나토에 가입했으며 스웨덴은 최종 비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럽 연합은 이전에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에 동참하기를 꺼려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중국의 지지로 인해 브뤼셀은 세계 무역의 주요 부문을 지배하려는 중국의 노력에 맞서 미국과 함께 기꺼이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우르줄라 반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회 위원장은 2023년 3월에 "중국은 국내에서는 더욱 억압적이고 해외에서는 더욱 독단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대만에 대한 지나친 개입이 중국과의 무역 전쟁에서 각국을 더욱 단결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또한 미국의 지도력 아래 핵심 아시아 동맹국들을 단결시켰습니다. 대만, 일본, 한국은 대러시아 제재에 동참했으며, 일본은 2027년까지 국방비를 60% 늘릴 계획입니다. 2022년 3월 러시아는 대만을 비우호 국가 및 지역 목록에 추가했고, 2022년 8월 대만은 2018년에 도입한 러시아인에 대한 무비자 여행을 취소했습니다.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중국의 의사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제재는 러시아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지만 러시아가 전쟁을 수행하는 것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중국의 유럽 및 미국과의 높은 무역 수준을 고려할 때 대만에 대한 공격에 대한 보복 수준의 제재는 중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쟁을 개시하면서 러시아는 스스로 약하고 불안정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고, 따라서 중국의 동맹국으로서 유용성이 떨어졌습니다. 키예프 점령에 실패한 것 외에도 바그너 반란과 같은 사태는 푸틴 정권의 취약성을 보여주며 베이징에 경종을 울렸을 것입니다. 2022년 11월 시진핑은 러시아에 대한 암묵적인 질책으로 핵무기 사용 위협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2023년 2월 중국이 발표한 평화 계획인 '우크라이나 사태의 정치적 해결에 관한 입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주권 침해를 무시하면서 주권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크라이나보다는 대만에 관한 내용이었을 것입니다.

중국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종식되기를 원하지만 동맹국인 모스크바가 수용할 수 있는 조건으로 종식되기를 원합니다. 중국은 나토가 전쟁의 책임이 있다는 러시아의 주장을 받아들였지만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립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은 '하나의 중국' 정책과 대만에 대한 중국의 주권 주장의 핵심입니다. 러시아의 침공을 비난하지 않는 중국은 모순으로 가득 찬 입장에 처해 있으며 평화를 위한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대만에 대한 중국의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간단한 해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번 전쟁은 양측 모두에 큰 대가를 치르고 있으며 오판으로 인한 대가는 징벌적이라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었습니다.


▦ 출처: 더컨버세이션 닷컴 2023년 8월 16일

[한국인권뉴스] 

Copyright 1999-2024  Zeroboard
 
열띤 네티즌들의 토론장
 
성노동 개념 / better health
뉴욕주, 성노동 비범죄화 추진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내 하청지회 서울본사 12층 사장실...
박근혜 "경동맥 잘린 것도 아닌데"
 
자료마당
 
조선에서의 일본군‘위안부’동원: 소개업자・ 접객...
나치 독일의 강제노동과 보상 문제
한타련 거제 주민설명회 수순
성특법이 성범죄, HIV / AIDS 공화국으로
 
한국인권뉴스 회원의 글
 
박근혜 정부의 '한일위안부 합의' 사실상 파기한 문재인
징용배상판결 해법은? / 주익종
[쟁점토론] 윤석열 대통령에게 묻습니다. 누가 통일을 원...
[8.15 전국노동자대회] 반통일 윤석열의 대결정책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