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HUMANRIGHTS | NEWS | 한국인권뉴스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HOME > 한국인권뉴스 > 논평
기사제목 기사내용
성매매특별법의
개정 및 폐지에 앞장섭니다.
 
 
 
 


[성담론] 여성이 이중잣대를 대는 이유 2022·01·02 12:30

윌 놀랜드(이튼칼리지 해고 교사)

  성인 여성의 섹슈얼리티(생물학적인 성)에 대해 가장 널리 인식되는 제한은 이중 잣대이다. 특정 성적 행동은 남성에게는 허용되지만 여성에게는 허용되지 않는다. 이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은 여성 섹슈얼리티의 남성 통제 이론이다. 이에 따르면 가부장적 문화가 여성의 성욕을 억압하기 때문에 여성의 성욕이 줄어든다.

여성(이론에 따르면)은 선천적으로 매우 높은 성욕을 가지고 있지만 남성은 주로 남편을 통해 아내의 섹슈얼리티를 억압하여 정절을 장려하고(따라서 친자 확인 및 재산권 확보)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무분별한 성교를 차단한다.

그러나 대다수의 남성은 여성이 완전히 낯선 사람일 때에도 여성의 섹스 요청을 수용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그리고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억압하는 데 핵심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성 도덕의 이중 잣대는 실제로 남성보다 여성이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그 증거는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억압하는 것은 남성이 아니라 여성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수요와 공급의 기본적인 경제 원리가 그 이유를 설명해준다. 여성은 번식의 제한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성은 남성이 욕망하고 여성이 소유하는 (희소)자원이다. 그것을 얻기 위해 남성은 여성에게 그 대가로 원하는 특별한 자원과 안전을 제공한다. 그리고 성은 여성들이 이러한 다른 혜택을 얻기 위해 흥정해야 하는 주요 자산이기 때문에 성의 대가가 높기를 원한다.

다른 자원과 마찬가지로 희소성은 가격을 높인다. 공급을 수요보다 낮게 유지하면 독점과 카르텔로 높은 가격을 끌어낼 수 있다. 만약 성관계가 남성들에게 자유롭게 주어진다면, 대부분의 여성들은 협상할 수 있는 지위가 약해질 것이다. 그리고 최소 관심의 원칙은 또한 특정 관계에 대한 욕구가 적을수록 그 관계에서 한 사람에게 더 큰 힘을 준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빅토리아 시대 여성의 무(無)열정은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남성들로부터 더 나은 대우와 자원을 얻을 수 있게 해주었다. 할머니들이 현명하게 경고했듯 우유를 공짜로 얻을 수 있는 남자는 소를 사지 않을 것이다. 여성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광범위한 억압은 또한 각각의 여성이 다른 여성에게 자신의 남자 애인을 빼앗길 위험을 줄여준다.

남자가 다른 여자와 섹스를 하는 만큼 여자친구나 아내가 그를 잃는 것을 두려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남성이 다른 여성과 쉽게 성관계를 가질 수 있다면 여성 개개인이 성에 대한 접근을 제한함으로써 남성에게 행사할 수 있는 통제가 약화된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난잡한 여성들을 '싸구려'라고 부르며, 남성들이 너무 자유롭게 성관계를 할 수 있도록 만든 다른 여성들을 처벌한다.

'싸다'는 말이 부각된다. 난잡한 여성은 여성 자원인 섹스를 기존 요금보다 낮은 가격에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가격을 낮추는 "요금 말썽꾼"이다. 독과점은 시장 지배력을 위협하는 저렴한 대체품의 출현에 반대한다. 그리고 여성들은 남성의 성적 만족을 위한 대안적인 수단(배출구)에 반대한다.

여성은 높은 가격을 지닌 집단이 더 잘 살지만, 여성 개인은 가격을 약간 낮추면 즉각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여성들은 그러한 여성을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따라서 여성은 모든 여성에게 이익이 되도록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억제하며, 그것은 성관계를 시작하기 위한 교환 조건을 더 잘 협상할 수 있게 한다.

여성이 우위를 점할 때 성관계는 드물고 비용이 많이 드는 반면 남성은 싸고 쉬운 성관계를 원한다. 생식(번식)에는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관련되기 때문에, 둘 중 어느 한쪽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면 그 성별에 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2차 세계대전 중 어떤 여성들은 무도회 날짜를 신문 광고에 실어 심지어 자동차를 제공하고 그날의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제안했다.

따라서 남성 통제 이론은 남성이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억압하고 싶어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남성이 소수일 때 성행위가 적고 따라서 더 많은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 반대로, 이것이 남성들에게 구혼 과정에 대해 더 많은 힘을 준다는 것은 더 적은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성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그것을 얻기 위해 많은 것을 제공할 필요가 없다. 역설적으로, 십대 소녀들은 남성이 부족할 때 임신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

페미니스트 운동은 남성이 소수일 때 더 흔하지만 남성이 가부장적 권력을 부과하기 위해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억압하려는 경우에는 의미가 없다.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억압하는 것이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라면 남성이 소수자라는 위협을 받을 때 그 어느 때보다 많이 활용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 반대의 상황이 발생한다.

여성은 정치적, 경제적 힘이 부족할 때 남성을 통제하고 자원을 얻기 위해 성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서로의 섹슈얼리티를 매우 강하게 제한한다. 여성들이 더 많은 정치적, 경제적 권력을 획득할수록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덜 억압하며 성혁명 기간 동안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해방시킨다.

그러나 여기에는 또 다른 측면이 있다. 피임약, 기타 피임약 및 낙태로 인해 여성들이 임신에 대한 두려움을 덜 수 있었다. 이전에는 어머니가 압도적으로 이를 피하려고 딸의 욕망을 억누르려 했다. 어머니와 또래 여성들은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가장 억압한다. 젊은 남자들은 대부분 성관계를 맺기 위해 약속을 하고, 젊은 여성들은 그것을 자제해 좋은 평판을 유지하기를 강조한다.

여성들은 대부분 가십과 평판에 대한 외압이 성적인 억제로 작용한다. 다른 여성들은 그들을 배척하고 수치스럽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생리를 일찍 하는 소녀들은 소녀들에게 따돌림을 당하지만 남자아이들에게는 포용된다. 그리고 매우 높은 성욕을 가진 여성들은 여성들보다 남성과 더 편안함을 느낀다고 보고한다.

따라서 남성이 아니라 여성이 여성의 할례를 지지하고 영속화한다. 유럽 ​​여성들은 남성들이 섹스를 더 즐기기 때문에 이슬람 아프리카 국가에서 아내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아프리카 남성은 섹슈얼리티가 수술로 억제된 여성을 선호하지 않는다. 많은 아버지들이 딸이 절개를 받거나 주입되는 것을 막으려 하지만 가족의 여성들이 이를 제지한다.

베일을 쓰고 발을 묶는 것도 여성들이 더 많이 지지한다. 메소포타미아와 페르시아에서 베일을 쓰는 것은 여성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기 때문에 가난하고 미혼인 여성들, 매춘부들, 노예들에게 법으로 금지되어야 했다. 중국에서는 여성이 자신과 딸의 발을 묶었다. 그것을 금지하려는 황제의 반복적인 시도는 실패했고, 여성들은 이를 뒤집었다.

여성은 또한 남성보다 일관되게 매춘과 음란물에 더 반대한다. 그리고 그들은 일반적으로 성적 관용의 증가에 대해 남성보다 더 부정적인 견해를 표한다.  여성들은 남성 파트너와 공유하면서 규범을 어기는 성행위를 여성 친구들에게 숨긴다. 여성들은 때때로 오르가즘을 위장하는데 이는 남성이 성적으로 억압된 파트너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대조적으로, 남성 통제 이론은 남성을 성혁명의 패배자로 만들지만 대부분의 남성들은 그것을 환영한다. 그리고 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젊은 남성들은  더 이상 성적인 자격을 갖추기 위해 교육이나 직업의 전망이 필요하지 않다. 그들은 다른 여자를 버리고 결혼할 필요가 없다. 섹스는 이제 너무 쉽게 이용 가능해 그 어떤 것도 필요하지 않다.

[참고자료]

Baumeister, RF, & Twenge, JM 2002. 여성 섹슈얼리티의 문화적 억압. 일반 심리학 검토, 6, 166–203

Blumberg, ES(2000년, 11월). 매우 섹슈얼한 여성의 삶과 목소리. 성의 과학적 연구 학회(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ex, Orlando, FL) 회의에서 발표된 논문.

Clark, RD, & Hatfield, E. (1989). 성적 제안에 대한 수용성의 성별 차이. 심리학 및 인간의 섹슈얼리티 저널, 2, 39–55.

Coleman, JS (1961). 청소년 사회. 뉴욕: 자유 언론. Cott, NF (1979). 열정 없음: 빅토리아 시대의 성 이데올로기에 대한 해석, 1790-1850. N. Cott & E. Pleck (Eds.), A Heritage of her own (pp. 162–181). 뉴욕: 사이먼 & 슈스터.

Hicks, EK (1996). Infibulation: 이슬람 북동부 아프리카의 여성 절단. 뉴브런즈윅, 뉴저지: 거래.

루이스, RA (1973). 부모와 동료: 젊은 성인의 성교 행위에 있는 사회화 대리인. 성 연구 저널, 9, 156–170.

Libby, RW, Gray, L., & White, M. (1978). 참조 그룹 및 역할의 테스트 및 재구성은 혼전 성적 허용 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결혼 및 가족 저널, 40, 79–92.

Lightfoot-Klein, H. (1989). 의식의 죄수: 아프리카의 여성 할례에 대한 오디세이. 뉴욕: Haworth Press. Rubin, L. (1990).

에로 전쟁: 성 혁명에 무슨 일이? 뉴욕: Farrar, Straus 및 Giroux. Smith, T. (1994).

성적 관용에 대한 태도: 경향, 상관 관계 및 행동 연결. AS Rossi (Ed.), 삶의 과정에 걸친 섹슈얼리티 (pp. 63–97). 시카고: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출처: knowlandknows

[한국인권뉴스] 

Copyright 1999-2022  Zeroboard
 
열띤 네티즌들의 토론장
 
뉴욕주, 성노동 비범죄화 추진
하이닉스 매그나칩 사내 하청지회 서울본사 12층 사장실...
박근혜 "경동맥 잘린 것도 아닌데"
최루탄을 쓰는 게 낫지 않을까
 
자료마당
 
OECD 38개국 성노동/매춘 정책(2022)
권순일이 끼친 해악: 최초의 ‘성인지 감수성’ 판결 / ...
OECD 38개국 포르노 정책 현황(2021)
징용 사기
 
한국인권뉴스 회원의 글
 
국회톡톡 성매매 비범죄화
문학에 나타난 매춘
장애인을 위한 성 자원봉사의 딜레마
“왜 우리를 가두었나?”